이글루스 블로그 원문 작성일 : 2015-12-02 22:18:22
이도디스플레이 ZUMAX K7 VETERAN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지만 회사 이름이 생소하신 분들이 계시리라 봅니다.
이도디스플레이는 2015년 12월 현재, 아래와 같이 총 7개의 키보드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키보드는 알루미늄 상판의 고급형 멤브레인 키보드인 ZUMAX K7 VETERAN 입니다.
키보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최근 메탈 플레이트 & 비키 타입 & 이중 사출 키캡 & 멤브레인의 키보드들이 천편일률적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과연 ZUMAX K7 VETERAN이 후발 주자로서 어떠한 면모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의 박스 디자인 입니다. 검은 바탕에 은색으로 제품명이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제품명을 알리기에 알맞은 박스 디자인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박스의 후면 입니다. 후면에는 어떠한 그림 또는 제품의 스펙이 프린트 되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전면과 큰 차이 없이 제품명만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좌측 하단에는 이도디스플레이의 고객지원센터 주소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측면 입니다. ZUMAX K7 VETERAN은 상판의 색상에 따라 골드와 실버 두 종류가 있습니다.
제가 수령한 제품은 실버 색상 입니다. 박스에는 SILVER 대신 METAL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 하였습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키보드가 반대 방향으로 누워 있습니다.
하단에 케이블 수납을 위한 공간이 있어 저렇게 배치한 듯 싶습니다.
충격 방지를 위한 스펀지로 측면 보호가 되었으면 좀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한장 짜리의 사용 설명서 입니다. 여기서 필드 테스터로서의 임무를 한가지 하자면,
4. 추가 기능에서 'Outlook 실행'이 'Qutlook 실행'으로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포장을 벗겨 낸 모습 입니다. 케이블 부분은 한번 더 비닐로 포장이 되어져 있습니다.
케이블의 체결 부분 입니다. 고무 패킹으로 잘 고정이 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조 케이블과 노이즈 필터, 금도금 단자가 적용 되어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USB 연결 부분이 상당히 깁니다.
방향키 아래에는 VETERAN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기에 어떠신지 모르겠는데, 상당히 날카로워 보이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손이 베일 정도는 아니지만 무심코 세게 잡거나 스치고 지나가면 위험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멋진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안전에 대한 점도 고려가 되어야 겠습니다.
3 Lock LED 표시 부분과 볼륨 조절 다이얼 부분 입니다. 비슷한 경쟁 제품들을 사용해보면서 LED 발광 부분 디자인이 직관적이지 않거나 시인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경험 하였는데, ZUMAX K7 VETERAN은 깔끔하게 LED만 켜지고 각인 프린트가 아래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LED 색상은 빨간색으로 발광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장점 중으로 하나 꼽고 싶은 것이 이 볼륨 조절 다이얼 입니다. Fn 키와 상단의 펑션 키를 조합하여 볼륨 조절 및 음소거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에서는 볼륨 조절 다이얼을 이용하는 것이 상당히 편리 하였습니다.
공식 제품 소개 이미지에서는 볼륨 조절 다이얼에 대한 부분이 언급되어져 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키보드의 하판 입니다. 멋스럽게 굴곡이 져 있습니다.
높이 조절 다리를 올렸을 때의 모습입니다. 다리 부분에 밀림 방지를 위한 고무 처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키보드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타이핑 시 키보드가 밀린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않았습니다.
특이하게 제품 라벨이 육각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델명을 보시면 ZUMAX 'MK7' VETERAN인데,
갑자기 'M' 은 왜 붙었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하판의 아래 부분은 LED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불투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경험 했었던 약 70여 종의 키보드 중에서 하판 디자인이 가장 멋진 키보드로 남을 것 같네요.
아래는 ZUMAX K7 VETERAN의 LED 효과를 촬영해 보았습니다.
Fn+ESC 키를 누를 때마다 RED 부터 WHITE 까지 색상이 변경 됩니다. Fn+C 키는 숨쉬기 모드 입니다.
구형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다보니 화질이 좋지 않은 점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순서대로 RED, BLUE, GREEN, PINK, AQUA, YELLOW, WHITE 입니다.
상하좌우로 발광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디자인 되어 LED 사용 시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구매하고, 필드 테스터로 사용해 보았던 H사, A사 키보드에 비해 LED 발광 시 시인성이 훨씬 좋았습니다.
키캡의 모습입니다. LED 효과를 위해 한글 각인을 제외한 글자들은 모두 불투명 재질로 이중 사출이 되어 있고, 한글은 레이저 각인 입니다. 가장 최근에 리뷰한 A 사의 경쟁 제품은 우측 Shift만 스테빌라이저가 사용 되었었는데, 이 제품은 Enter 및 Backspace 등 1.5x 사이즈 이상의 키캡에는 모두 스테빌라이저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와 키캡이 체결되는 부분에는 구리스 칠이 되어 있었습니다. 사소하지만 신경을 쓴 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경쟁사의 비슷한 모델들이 많이 출시가 된 상태 입니다. 그 중에는 공교롭게도 제가 직접 구입한 제품도 있고, 최근에 필드 테스터로 사용해 본 제품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본 키보드는 ZUMAX K7 VETERAN을 포함하여 X, A, H 社의 키보드 입니다.
먼저 가장 궁금해 하실 키감은, 아래와 같이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
(개개인마다 느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제가 느낀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ZUMAX K7 VETERAN = X 社
H 社 = A 社 = M 社
M 社 키보드는 제가 직접 경험하진 않았지만, 지인이 M, H 社 키보드를 경험한 내용을 듣고 판단 하였습니다.
다섯 종류의 키보드가 그냥 보기에는 다 비슷하게 생겼고 키감도 동일 할 것 같으나,
이런 류(?)의 키보드 키감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ZUMAX K7 VETERAN과 X 社 키보드는 쫀득한 느낌이 강합니다.
H, A, M 社 의 키보드는 위의 키보드 보다는 조금 부드럽게 내려가는 느낌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ZUMAX K7 VETERAN과 같은 쫀득한 느낌이 저한테는 더 맞는 것 같습니다.
해당 의견은 예전 H社 키보드 리뷰 에서도 제가 언급했었던 내용 입니다. 절대 립서비스가 아닙니다! ^^;
키감은 주관적이므로 꼭 타건을 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비슷한 키감의 X 사 키보드와 비교를 해보자면, (위의 표를 참고 해주십시오)
ZUMAX K7 VETERAN은 안티 고스팅 26키 까지 지원이 됩니다. 그 외 특이 사항으로는 볼륨 조절 다이얼을 적용 하였습니다 보증 기간은 1년으로 동일 합니다.
ZUMAX K7 VETERAN 키보드는 먼저 출시 된 동급의 타사 키보드에 비하여 후발 주자로서의 좋은 면모를 많이 갖춘 키보드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을 꼽아보고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편리한 볼륨 조절 다이얼 적용
- 1.5x 사이즈 이상의 키캡 전부 스테빌라이저 적용
- LED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상하좌우 디자인
단점
- 하우징 상단의 날카로운 컷팅 부분
해당 리뷰는 이도디스플레이와 쿨엔조이로 부터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키보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카이디지탈 큰글씨 한글키보드 (0) | 2023.12.03 |
---|---|
MAXTILL TRON G750 기계식 청축 키보드 (0) | 2023.12.03 |
ABKO HACKER K200 IRON RAINBOW PASTEL LED BLACK (0) | 2023.12.03 |
한성컴퓨터 GTune MBF70 ULTRON (0) | 2023.12.03 |
iriver BEK-10B 블루투스 키보드 (0) | 2023.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