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블로그 원문 작성일 : 2015-10-25 21:32:27
ABKO HACKER K200 IRON RAINBOW PASTEL LED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이름이 참 길죠? ^^;)
이미 X 사, M 사, H 사의 비슷한 동급 제품들이 출시 된 상태에서 K200 IRON 만의 특징과 경쟁력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의 박스 디자인 입니다. 무지 박스에 프린트 되어 원가 절감에 노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당히 바람직한 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누가 봐도 이 키보드의 이름은 IRON 임을 알 수 있게 큰 글씨로 나타내었습니다.
키캡의 색상으로 블랙과 화이트, 총 2가지의 모델이 존재 합니다. 제가 수령한 모델은 블랙 입니다.
박스의 뒷면 입니다. 제품의 스펙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GAMING PARMREST' 의 스펠링이 틀렸다는 것 입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필드 테스터의 임무가 이런 점을 찾아 내는 것이라 생각 합니다. 'PALMREST' 로 수정이 되어야 겠습니다.
뒷면에도 키보드 색상을 파악할 수 있게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책임 A/S 2년 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박스의 측면 입니다. 제품의 이름 때문인지 아이언맨이 날아가는 그런 모습처럼 보여 집니다.
제가 리뷰를 하면서도 너무 박스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박스성애자는 아..아닙니다 ㄷㄷ
위의 사진은 여기서 한가지 칭찬하고 싶은 부분 입니다. 별 것 아니지만 박스를 쉽게 개봉할 수 있도록 절개가 되어 있습니다.
길었던 박스 소개 시간을 마치고 드디어 개봉 하였습니다.
좌우로 충격 방지를 위한 스펀지가 존재하고 키보드와 팜레스트, 케이블이 잘 포장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악세사리를 살펴 보겠습니다. 팜레스트, 키캡 리무버, 팜레스트 고정 나사 4개, 고정용 드라이버 입니다.
동급의 타 제품들과는 상당히 차별 되는 구성 입니다.
팜레스트의 뒷면 입니다. 고무 받침이 되어 있어 밀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고정 나사가 들어가는 부분은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 으로 총 3 곳 입니다. 분실을 대비하여 나사를 4개 챙겨주는 센스를 엿볼 수 있습니다.
PC방용 스티커 2종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PC방 사장님들께서는 좋아하실 만한 아이템 입니다.
멀티미디어 & LED 키 조작법을 알 수 있는 간단한 사용설명서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뒷면은 제품 보증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RON 제품의 정면샷 입니다. 리뷰의 마지막에서 비교를 하겠지만 동급의 타 제품들 보다는 깔끔한 디자인의 메탈 하우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키보드 사용시 팜레스트를 사용하고 있어서 팔목 부분이 일자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K200 IRON 키보드에 점수를 더 주고 싶습니다.
사진 촬영 시 빛 반사 때문도 있지만 문자 부분이 투명이라 LED가 들어 오지 않았을 때는 각인의 시인성이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이 제품만 그런 것이 아니라 동급의 다른 제품 또한 가지고 있는 부분 입니다.
좀 더 근접하여 촬영해보았습니다. 시인성이 좋지 않다고는 했지만 또 그렇게 못 봐줄 정도는 아닙니다.
팜레스트 고정 부분 입니다. 여기서도 한가지 칭찬을 하고 싶은 부분인데 팜레스트를 사용하지 않았을 시에도 큰 위화감이 없도록 디자인 포인트를 잘 잡은 것 같습니다. 만약 고정용 구멍 3개만 덩그러니 있었다면 뭔가 어색했을 텐데,
팜레스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어색하지 않게 잘 디자인 한 것 같습니다.
우측에는 HACKER 글씨가 깔끔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Num Lock, Caps Lock, Windows Key Lock의 LED 인디케이터 입니다.
그냥 봤을 때는 시인성이 떨어지고 직관적이지 않아서 조금 아쉬운 부분 입니다.
연결 케이블 부분 입니다, 깔끔하게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뒷면으로 시리얼넘버가 붙은 스티커가 존재 합니다.
사진에서 노란색 동그라미는 나사, 파란색 사각형은 고무 받침을 표시 하였습니다.
높이 조절 다리 입니다. 다리를 세웠을때도 고무 패킹이 있어서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케이블의 모습 입니다. 금도금 단자와 노이즈 필터가 적용 되어 있습니다.
눈여겨 볼 것은 벨크로 타입의 케이블 타이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많이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팜레스트를 장착한 후의 모습 입니다.
팜레스트는 위와 같이 3 곳의 구멍에 나사를 조여서 고정 할 수 있습니다.
키캡은 이중사출 방식으로 영문은 빛이 투과 될 수 있도록 반투명이고 흰색 각인의 한글은 레이저 인쇄 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1주일 간 집에서 하루에 2시간 가량씩 사용했는데, 각인에 때가 타서 약간 어두워 졌습니다.
동급의 타사 키보드에서도 겪었던 문제이지만 역시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키캡 결합부의 모습입니다. 비키 타입의 하우징에 결합부가 솟아 올라 있는 형태여서
생활 방수 정도는 무리가 없는 구조 입니다.
스페이스바 및 우측 Shift 키에 스테빌라이저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측 Shift가 스페이스를 제외한 키캡 중에 서는 가장 길이가 길기 때문에 이렇게 처리를 한 것 같습니다.
우측 Shift 키캡 입니다. 하우징과 걸림 부분에 윤활 처리가 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우측 Shift의 결합은 위의 사진 처럼 됩니다.
기계식 키보드에서 스태빌라이저가 들어가는 키캡 부분만 뽑아서 살펴 보았습니다.
좌측 Shift와 Enter 키캡의 모습 입니다. 슬라이더 중심부가 넓기 때문에 스태빌라이저가 없어도 키캡을 누르는데에 있어
이질감이나 어색함은 크게 없었습니다.
동급의 H 사 키보드를 직접 구매하여 리뷰하였을 때 메탈의 컷팅 부분이 깔끔하지 못한 것을 지적한적이 있었는데,
IRON K200의 경우 모서리 부분이나 팜레스트 쪽의 절단면이 깔끔하고 부드럽게 마감이 잘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레인보우 LED 발광 모습 입니다. 기본 베이스로는 화이트 LED가 발광되고 그 위에 색깔 띄 같은 것이 있어서 각각의 색상이 표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레인보우 LED를 발광 하였을 때의 옆 라인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리뷰를 하면서 가장 맘에 드는 사진 입니다. 상판의 메탈플레이트와 하부의 플라스틱이 이어지는 부분을 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LED 빛이 더 퍼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조명을 어둡게하고 찍어 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판 메탈 플레이트과 하판 플라스틱사이의 투명한 중판의 영향으로 팜레스트 고정 부분과 키보드의 주변부도 LED 빛이 은은하게 퍼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200 IRON을 보았을 때 누구나 떠올릴만한 경쟁 제품들과의 비교를 표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직접 구매하여 사용했던 H 사의 키보드를 리뷰하면서 X 사와 M 사의 비슷한 제품이 이미 출시 된 시점에서 후발 주자로써의 특징이 될 만한 점이 부족하다고 지적 한 적이 있었는데, ABKO IRON K200의 경우 후발 주자로서의 특징이 있는 제품 으로 생각 됩니다.
타사 동급 제품 대비 ABKO IRON K200의 특징으로 제가 꼽고 싶은 것은,
1. 반듯한 디자인 : 기존에 출시한 타사의 키보드의 경우 모두 날카로운 디자인을 뽐내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지만 IRON K200의 경우 반듯한 일자 디자인으로 오래봐도 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악세사리 : 앞에서도 살펴보았지만 팜레스트, 키캡 리무버, 심지어 고정을 위한 드라이버까지 제공하여 세심한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케이블 타이도 마음에 드는 부분 입니다. 다른 제품들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3. A/S : H 사, X 사의 키보드는 1년의 보증기간이지만 IRON K200의 2년의 보증 기간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특히 PC방과 같이 키보드 사용이 끊임 없는 곳에서 2년 A/S는 큰 장점으로 다가 옵니다.
ABKO IRON K200 키보드는 먼저 출시 된 동급을 타사 키보드에 비하여 후발 주자로서의 좋은 면모를 많이 갖춘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을 꼽아보고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다양한 악세사리의 제공
- 2년 보증 A/S
- LED 효과의 극대
단점
- 출시 초기 여서 경쟁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높음
- 3 Lock(Caps, Num, Win) LED 인디케이터 부분의 시인성이 약간 떨어짐
해당 리뷰는 ABKO와 쿨엔조이로 부터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키보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XTILL TRON G750 기계식 청축 키보드 (0) | 2023.12.03 |
---|---|
이도디스플레이 ZUMAX K7 VETERAN (0) | 2023.12.03 |
한성컴퓨터 GTune MBF70 ULTRON (0) | 2023.12.03 |
iriver BEK-10B 블루투스 키보드 (0) | 2023.12.01 |
Leopold FC700RT 적축 (0) | 2023.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