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보드 리뷰

웨이코스 THINKWAY TINY MECH RAINBOW (청축) 기계식 키보드

by taijimania 2023. 12. 26.
728x90
반응형

이글루스 블로그 원문 작성일 : 2016-04-15 20:22:21

 

 

웨이코스 THINKWAY TINY MECH RAINBOW 기계식 키보드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일반적으로 104키의 풀배열 키보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66key의 미니 배열로 출시 된 제품으로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TINY MECH RAINBOW의 전면 박스 모습입니다. 키보드의 형상과 제품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박스가 많이 구겨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필드 테스트 리뷰를 하면서 받아 본 포장 중에 가장 최악으로 배송이 되었습니다. 담당자에게 관련 내용을 전달하였으니 다음부터는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스 측면의 모습 입니다. 마찬가지로 제품명과 제품의 특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후면 역시 키보드의 형상 및 특징, 그리고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특이점으로 전면에는 'TINY MECH RAINBOW' 로 제품명이 되어 있으나 측면과 후면에는 'TINY MECH MULTI' 로 프린트가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붙어 있는 RAINBOW의 스티커를 뜯어보니 MULTI가 나오네요. 아래 키보드 외형편에서도 관련 내용이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박스를 개봉한 모습입니다. 좌,우로 두툼한 스펀지가 제품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외 구성품으로는 제품의 사용 설명서가 동봉 되어 있습니다.



2. 키보드 외형


TINY MECH RAINBOW의 전면 모습 입니다. 흔히 볼 수 없는 미니 사이즈의 키보드로 총 66key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부 하우징이 스위치의 보강판 기능을 하는 비키 타입의 디자인이 적용 되었습니다.


 

 


일반 풀배열 키보드 기준으로 펑션열과 편집키. 텐키 부분을 제거한 미니 배열로 현재 색상은 블랙만 출시가 되었습니다.
스위치 또한 오테뮤 청축 한 종류로 출시가 되었으며, LED의 유무 또는 색상에 따라 라인업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풀배열 및 텐키리스 키보드와 크기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87key의 텐키리스 키보드보다 가로 길이가 약 키캡 반개 정도 차이가 납니다.


세로 길이의 경우 104key 키보드와 비교하였을 때, 약 키캡 1개 정도의 길이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후면의 모습으로 제품 라벨과 타건 시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패드, 높낮이 조절 다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리의 끝 부분에도 고무 패드로 마감이 되어 있어서, 키보드를 안정감 있게 지지하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패키지 구성 부분에서 TINY MECH RAINBOW 인지 TINY MECH MULTI 인지 제품명의 혼란이 왔었는데, 제품 라벨을 보면 TINY MECH MULTI로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측면 모습으로,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블 연결 부분으로 고무 패킹 처리가 되어 있어서 단선 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직조 형태로 금도금 단자의 USB 방식이며,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 정리를 위한 벨크로 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보드의 우측 상단에는 Caps Lock 과 Scroll Lock을 위한 LED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Caps Lock 과 Scroll Lock LED는 사용 시 파란색으로 점등이 됩니다.


특이점으로 Caps Lock 사용 시 스위치의 LED 또한 같이 점등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키캡은 LED 효과를 위한 이중사출 방식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한글 각인 및 FN 키 조합으로 수행 되는 키에 대한 각인은 레이저 인쇄 방식이 사용 되었습니다.

 


키캡을 제거한 모습으로, 오테뮤 청축 스위치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명의 스위치 상부 하우징을 사용하여 LED 사용 시 조금 더 퍼질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TINY MECH RAINBOW는 스위치의 각 열마다 다른 색상의 LED를 실장한 구조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빨간색, 흰색, 파란색, 보라색, 녹색 LED가 적용 되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보강판 고정방식으로 흔히 말하는 '체리식'이 사용 되었으며 TINY MECH RAINBOW 제품 공식 설명에는 스테빌라이저 윤활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제가 받은 제품은 따로 윤활이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3. 동작 및 기능

3.1 LED 기능


TINY MECH RAINBOW는 각 열마다 다른 색상의 LED를 적용하여, LED 기능으로는 ON/OFF 및 밝기 조절, 숨쉬기 모드를 지원 합니다. 직접 촬영한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2 FN 키 조합 동작




66key의 미니배열 키보드이기 때문에, 펑션열이나 편집키 등의 키들은 FN 키와 조합을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키보드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3.3 타건 영상


TINY MECH RAINBOW는 오테뮤 청축을 사용한 키보드로, 청축 특유의 clicky 한 느낌은 체리 또는 다른 유사 스위치들과 비슷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만 비키 타입의 하우징 구조로 인해 타건 시 통울림이 존재하는 것과 일반 키보드와는 다른 미니 배열이기 때문에 사용 시 적응 기간이 조금 필요할 것 같습니다.


3.4 동시 입력


제품 스펙에 동시 입력 최대 개수는 기재되어 있지 않았는데, 직접 테스트 해보니 키 조합에 따라 다르지만 6키 이상으로 동시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5 기타


본 제품을 사용하여 카드 결제나 공인 인증서 로그인에서도 문제 없이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6 공식 스펙




4. 총평


웨이코스 THINKWAY TINY MECH RAINBOW 키보드는 현재 다나와 오픈마켓 기준 약 4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미니 배열의 수요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은 되지만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점은 칭찬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웨이코스 TINY MECH RAINBOW 키보드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 보고 필드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저렴한 가격
- 미니 배열로 책상 위 공간 활용에 용이

단점
- 박스나 제품에 붙어 있는 라벨을 봤을 때 TINY MECH MULTI 제품의 renaming 버전으로 사료 됨
- 미니 배열이라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



이 체험기는 웨이코스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